다녀왔어요

(경기) 파주 감악산

풍요한 2018. 2. 18. 16:30

1.        : 2018. 2. 17()

2. 산행코스 :  제1주차장-출렁다리-숯가마터-만남의 슾-감악산 정상-까치봉-운계능선-운계전망대-범륜사-출렁다리-제1주차장 (약 7km, 휴식포함 4시간 소요)

3. 누 구 랑  : 초딩친구랑 둘이서

 

 

 

감악산은 경기도 파주시와 양주시, 연천군의 경계에 위치한 산으로, 예로부터 가평의 화악산, 개성의 송악산, 안양의 관악산, 포천의 운악산과 함께 "경기 5(五岳)"의 하나로 지정되어 봄가을에 국가차원의 제사를 지내왔다.

이곳은 삼국시대에 한반도 지배권을 다투던 삼국간의 혈투장 이었으며, 한국전쟁 때에도 치열한 격전지였다. 정상에 오르면 감악산비(紺嶽山碑, 파주시 향토유적 제8)가 남아있는데, 이 비() "글자가 마모되어 안보인다"고 하여 '몰자비' 또는 '빗돌대왕비'라고 하는데, 당나라 장수 설인귀(薛仁貴)가 이 고장 출신이라고 하여 일명 '설인귀비'라는 속설도 전한다. 또한 비의 형태가 북한산 비봉에 있는 진흥왕순수비와 흡사하다고 하여 '진흥왕순수비'로도 추정하고 있다.

더불어 정상 남쪽에는 조선중기(16c) 때 의적(義賊)인 임꺽정이 관군의 추격을 피해 숨어 있었다는 임꺽정굴과 함께 산세가 수려한 임꺽정봉이 솟아있다.

조망도 무척이나 우수하여 정상부에 오르면 북쪽과 서쪽으로 임진강과 개성의 송악산이 한눈에 들어오고, 동쪽으로는 동두천의 마차산과 소요산이 바라다 보인다. 또한 남쪽으로는 양주의 불곡산과 그 뒤로 도봉산과 북한산이 손에 잡힐 듯 다가온다.

감악산이라는 이름은 "감색 감()자와 큰산 악()"자를 사용하는데, "바위사이로 검은 빛과 푸른 빛이 보인다"고 하여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감색 바위산"이라는 뜻이다 [산림청 100대명산 / 블랙야크 100명산 / 인기명산 44]




주차장이 상당히 넓은데도 겨우 1대 자리 비워 있어서 겨우 주차했습니다. 설연휴인데 이정도면 평상시 주말에는 주차하려면 좀 일찍 와야할 듯...

 

화장실 옆으로 출렁다리 올라가는 계단이 바로 있습니다.

계단 끝에 감악전망대 정자가 나오고 좀 더 가니 바로 출렁다리가 보이네요.

 

다른 산은 정상까지 가야 출렁다리를 볼 수 있는데 여기는 주차장에서 가깝다 보니 더 사람들이 붐비는 군요.

그런데 전망대 아래가 도로여서 내려다 보는 풍경은 영...

출렁다리 건너 왔습니다. 너무 다리가 붐벼 다리에서 길 막고 인증사진 찍을 엄두가 안나네요. 여기서들 인증사진 많이 찍으시네요

 


이놈의 전선줄....

범륜사는 하산하면서 보기로 하고 지나칩니다

 

 

 

숯가마터


여기서 임꺽정봉으로 갔어야 하는데 우린 곧장 정상으로... 단거리이긴 한데 임꺽정봉, 장군봉 다 놓치는 코스...


고릴라바위. 어디보자~ 고릴라 같은가??

고릴라바위 옆 정자. 산마다 요새 시설투자는 참 많이 하는 듯.. 몇년만에 다시 와보면 못보던 정자, 데크계단, 안내판 같은 것이 새로 많이 생긴 것 같습니다. 

 

고릴라바위에서 바라본 임꺽정봉

저기 보이는 저수지가 신암저수지 인 듯...  2년 전에는 저 곳에서 올라왔었지요. 

정상입니다.


 


 

정상에서 바라본 마리아상. 군부대 종교시설인가 봅니다.

함게 한 친구와 인증사진 한장 남기고는...

이제 까치봉 쪽으로 하산을 합니다

 

팔각정자. 까치봉 360m, 객현리 2,450m

팔각정자에서 바라본 전망. 여기가 어디 방향인가?

저 봉우리가 까치봉입니다.

까치봉에서 바라본 정상부



운계능선 갈림길. 손마중길 740m, 정상 1,380m, 묵은밭 120m

 

범륜사로 가기 길에 운계전망대 갈림길이 나오네요. 70m 갔다가 다시 여기로 돌아와서 범륜사로 내려가야 하지만 그래도 운계전망대 들리길 잘한 것 같습니다.

운계전망대

운계전망대에서 바라본 운계폭포

운계전망대에서 바라본 감악산 출렁다리

운게전망대에서 조망하고 사진 몇장 찍고는 다시 범륜사로 하산합니다.


범륜사입니다. 범륜사 십이지상



대웅전


왼쪽에 정자는 운계전망대



다시 출렁다리로 왔습니다.

출렁다리에서 바라본 운계전망대, 범륜사

주차장으로 회귀, 하산완료하였습니다.

 

 

<감악산 산행지도>


 

'다녀왔어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라) 대둔산  (0) 2018.03.18
(강원) 홍천 팔봉산  (0) 2018.03.11
(충청) 민주지산  (0) 2018.02.12
(경기) 양주 불곡산  (0) 2018.02.04
(강원) 함백산  (0) 2018.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