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이 수다쟁이로 인식되어 있을 때 취해야 할 사항
1) 당신과 정보를 공유하던 무리에서 떨어져 나와야 한다
2) 무슨 말을 듣던지 절대로 옮겨서는 안된다
12. 전송버튼을 눌렀는가? 이메일이 위험한 이유
- 이메일에 대해 직장인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1) 이메일은 사생활이 아니며 안전하지도 않다
2) 이메일은 영원히 남는다
3) 전송버튼을 누를 때는 주의하라
4) 이메일은 진의를 왜곡시킨다
- 이메일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1) 조심해서 사용하라
2) 부정적인 말은 절대 사용하지 마라
3) 비밀스러운 이메일은 삼가라
4) 이메일로 쓰기에 너무 조심스러운 내용이라면 차라리 쓰지 마라
5) 만약 부정적이거나 선동적인 메일을 받는다면 즉시 지워라
13. 직장친구는 위험하다
- 직장에서는 가볍게 지내던 친구라도 회사는 당신과 그를 내밀한 동맹관계로 볼 수 있으므로
누구와 어울릴지 잘 선택해야 한다
- 직장 내 우정은 직급의 변화나 격차에서 오는 갈등을 이기지 못해 깨지기 쉽다
- 리더는 고독하다. 리더는 무리에 휩쓸리지 않고 군중심리에 동화되지 않는다
14. 잘못된 진영에 자리 잡으면 적으로 간주될 수 있다
- 당신이 어느 한쪽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현재 속한 곳보다는 당신이 동경하는 진영을 선택하라
- 당신이 근무하는 회사의 문화가 어떠하건, 각 직급간의 골이 얼마나 깊건,
자신이 동경하는 진영에 존경심을 보이고 그들에 협조해야 한다
15. 직장에서의 자신의 사생활을 털어놓는 것은 위험하다
- 회사는 당신의 사생활에 관한 이야기들을 종합해서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평가하고,
차후 업무에 관한 결정을 내릴 때 참조한다
- 어떤 일을 성취했거나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은 경우엔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게 좋다
- 사적인 통화는 가능한 자제하고, 사무실에서 하지 말고 조용한 곳으로 가서 이야기하라
16. 회사는 오래 기억하지 않는다
- 당신이 지금까지 직장에서 해서는 안되는 행동들을 해왔다면,
현재까지의 상황은 약간의 지혜와 노력으로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
지금 이순간부터 부정적인 태도를 긍정적인 태도로 바꾸고
이전의 이미지가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지속적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개선하라
17. 자격이 된다고 급여를 올려주는 것은 아니다
- 회사가 거절할 수 없게끔 급여 인상을 요구하는 방법
1) 요구하라
2) 타이밍을 잘 맞춰라
3) 당신의 성과를 부과시켜라
4) 시장 조사를 하라
5) 공식적인 프리젠테이션을 하라
- 급여 인상 요구시 하지 말아야 할 일
1) 너무 많이 요구하지 마라
2) 협박하지 마라
3) 불평하지 마라
4) 현실을 직시하라
5) 돈의 노예가 되지 마라
18. 승진 기회는 요구하는 순간 사라진다
- 승진을 하려면 먼저 현재의 직책에서 당신이
그 이상의 일도 잘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 승진에서 누락되었다면 결정을 내린 사람들 앞에서는 아무렇지도 않다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19. 인사고과는 업무 실적과 관계없다
- 당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문제는 상사가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이다
- 완벽한 인사고과를 받으려면?
1)상사와 정기적인 미팅을 가져라
2) 자신의 인사고과에 대해 언급하지 마라
- 상사의 지적에 해서는 안되는 행동
1) 변명하거나 핑계대지 마라
2) 상사가 지시한 일을 이미 하고 있다고 말하지 마라
3) 상사의 잘못을 지적하거나 그를 탓하지 마라
20. 소문의 진실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 어떤 피해도 입지 않은 채 소문을 잡으려면 애초에 그 소문을 믿는 사람이 없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 당신에 대한 평판을 관리해야 한다
21. 병가나 육아 휴직은 보호되는 권리가 아니다
- 병가나 육아 휴직 후 복직하는데 문제가 없으려면 아래의 사항을 유의
1) 자격 요건이 되는지 확인하라
2) 회사의 전례를 찾아보라
3) 상사에게 예우를 갖춰라 - 반드시 직속상사에게 먼저 이야기하라
4) 그들의 두려움을 잠재워라
5) 회사와 지속적으로 연락하라
6) 업무에 대한 감을 잃지마라
22.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지는 게임이다
- 대개의 소송들은 아무에게도 득이 되지 못한 채 서로에게 상처만 남기고 끝난다
- 소송 제기 전 점검사항
1) 당신이 얼마나 오래 버틸 수 있는가?
2) 자료준비
- 소송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피해야 할 덫
1) 당신이 고용한 외부 변호사 이외에 누구에게도 소송건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라
2) 반드시 변호사를 고용하라
3) 회사를 그만두지 마라
23. 비용 청구서는 회사가 당신의 충성도를 재는 비밀 척도다
- 비용청구서는 당신이 어떤 직원인지 나타내는 기록이다. 회사돈은 가능한 절약해서 쓰고,
자신을 위해 산 물건은 절대 회사돈으로 지불하지 마라
24. 새로운 상사를 맞으면 그에게 적응하라
- 새로운 상사를 맞았을 때 오히려 자신에게 유리한 기회로 만드는 방법
1) 기꺼이 협력하라
2)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라
3) 새로운 상사를 환영하라
4) 아무리 좋은 의도라도 충고나 조언은 삼가라
25. 자신의 잘못을 변명하려 하지 마라
- 불편하고 격앙된 분위기를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최대한 간단하게 상황을 설명하고 냉정을 유지하는 것이다
- 직장에서 의견 충돌이 있을 때 슬기롭게 극복하는 기술
1) 결론 없이 같은 말만 되풀이하는 경우 : 상대의 말에 즉각적으로 답변하지 말고 끝까지 경청한 후, 당신이 이해한 문제의 요지를 들려준다
2) 서로 말이 통하지 않는 경우 : 일단 하던 말을 멈추고 확인하라
3) 상대가 당신의 말을 무시하는 경우 : 당신이 이해한 그의 요점을 다시 확인한 뒤, 당신도 다시 알아보거나 혹은 생각해 보겠다고 말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기한을 정한다
4) 공개적으로 창피를 주는 경우 : 상대가 흥분한 상태에서 떠들 때는 반드시 남들의 눈에 띄지 않는 사적인 공간으로 이동해야 한다
5) 큰 소리를 내는 경우 : 누군가 당신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고함을 칠 때 가장 좋은 대응 방법은 상대적으로 낮은 목소리로 응대하라
26. 실수나 실패를 품위 있게 극복하는 방법이 있다
- 자신이 저지른 모든 실수를 밝힐 필요는 없다.
실수로 인해 피해를 입는 사람이 오직 자신뿐인 경우에는 알아서 해결하면 된다.
하지만 자신이 저지른 실수가 조직에 영향을 줄 때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밝혀야 한다
- 책임감 있는 자세로 자신의 실수나 잘못을 현명하게 처리하면,
회사와 상사는 그 실수를 빨리 잊을 뿐만 아니라 당신을 신뢰할 것이다
27. 휴가가 당신의 직장생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자리를 매일 지키는 사람이 그 자리를 유지하고, 중요한 기회를 갖게 된다.
따라서 일주일 이상은 절대로 자리를 비우지 마라
28. 외모는 생각보다 훨씬 중요하다
- 회사는 당신의 외모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 할 수만 있다면 정상에 있는 사람들의 스타일과 유사하게 입는 것이 좋다
- 창의적인 근무환경에서 빠지기 쉬운 덫 : 머리부터 발끝까지 '창의적으로' 도배하려는 욕구는
자제해야 한다
- 여성이 주의해야할 옷차림 : 지나치게 어려보이거나 특히 섹시해 보이는 옷차림은
절대로 금해야 한다
- 남성이 주의해야할 옷차림 : 항상 깨끗하게 면도하고 단정하게 차려입어라.
반드시 다림질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29. 책상은 당신의 가치를 보여준다.
- 낮동안에는 파일이나 서류뭉치를 책상 가득히 펼쳐 놓는다.
하지만 퇴근할 때는 모두 제자리에 정리한다.
이런 업무방식은 당신이 열심히 일할 뿐만 아니라, 매우 체계적인 사람이라는 인상을 준다
30. 직장생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사내 연애를 할 수 있다
- 사내 연애에 관한 숨은 규범
1) 당신이 사내 누군가와 사귀고 있다는 것을 직장동료들에게 절대 알리지 말라
2) 직장 동료와 사귀기 전, 둘 사이가 나빠질 경우를 미리 한 번 생각해보라
3) 절대로 결혼한 상사와 연루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
31. 고용주의 신임을 얻어라
- 회사는 직원을 보호하거나 직원에게 투자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충성서약을 요구한다
1) 당신이 먼저 회사에 헌신하라
2) 회사의 문제는 곧 당신의 문제다
- 회사에 충성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
1) 회사의 이미지를 보호하라
2) 회사의 치어리더가 되라 :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회사의 치어리더가 되는 것은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주목을 끄는 방법
32.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레이저 빔이 아니라 전구다
- 자신의 일에만 집중하는 직원은 회사에서 성공할 확률이 적다.
넓은 시각으로 회사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업무가 무엇인지 관심을 갖는 직원에게
성공의 기회가 찾아온다
- 코앞을 보기보다는 멀리 내다볼 줄 아는 것, 이것이 회사가 리더에가 바라는 능력이다
33. 일을 침착하게 처리한다는 인상을 주어라
- 플래너를 사용하면 업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뿐 아니라,
당신을 매우 중요한 사람처럼 보이게 한다
- 하루 일과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면, 매우 정확하고 신뢰할만한 직원이라는 인상을 준다
34. 회사의 MVP가 되고 싶으면 기꺼이 일을 떠맡아라
- 당신에게 프로젝트나 업무가 던져진 순간, 그 일을 잡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현재 맡은 일 이외에 추가적인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당신이 더 많은 책임을 맡을 수 있는 사람임을 증명해야 한다
- 상사가 당신에게 업무 협조를 요청하면 무슨 일이든 '네'라고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 부서에 아무도 자원하지 않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기꺼이 그 일을 맡겠다고 나서라
35. 상사에게 칭찬 받는 프레젠테이션 기술
- 청각형 상사 : 간단하게 요점만 적은 제안서를 들고 가서,
말로 충분하게 설명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 시각형 상사 : 시각적 효과를 최대한 살린 완벽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말로는 오직 간단한 요점만 설명한다
36. 회사가 보상하는 네 가지 능력
- 모든 회사들이 가치를 두고 보상하는 주요 능력들
1) 업무 유연성 : 필요에 따라 여러 업무를 겸할 수 있는 직원들을 선호
2) 영업 능력 : 영업 능력이란 대화나 설득, 협상, 대중연설, 인맥관리에 능한 경향
3) 대중연설 능력 : 자신의 아이디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없다면
자신의 가치를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알리겠는가?
4) 목표 성취 능력 : 회사의 가장 높은 자리에 오른 사람들은 목표를 세워놓고 하나씩 성취한 사람들
- 목표 성취 시스템
1) 올 해에 달성할 커다란 목표 다섯 가지를 종이에 쓴다
2) 그 중에서 당신의 삶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목표 하나를 선택한다.
그 목표부터 공략한다.
3) 이미 그 목표를 달성한 것처럼 목표를 과거형으로 고쳐 쓴다
4)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20가지 일들을 적어라
37. 상사나 동료에 대한 사고를 전환하라
- 회사에서 동료들은 당신에게 공급자이므로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 제품의 품질을 높일 수 있다.
당신은 전체 부서의 생산성과 수익성 그리고 근무 의욕을 고취시킨 성공적인 직원으로 평가받는다
- 회사에 꼭 필요한 직원이 되는 방법은 주변 사람들을 서비스 정신으로 대하는 것이다
38. 정상에 서려면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 고용주들의 눈에는 비관적인 태도가 패배주의처럼 비친다
- 낙천주의자들은 주변 상황을 보다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가능성을 찾으려하기 때문에
훨씬 성공적으로 비쳐진다
39. 직장은 당신의 무대다
- 일과 관계 있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당신은 아직 무대에서 내려온 게 아니다.
회사에 대한 충성심과 애사심, 주인의식, 그리고 서비스 정신으로 무장하라.
무대 위에서 일관되게 보여주는 이런 태도는 당신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데려다 줄 것이다
40. 새로운 당신을 보호하라
- 당신이 변했는지 상사나 동료들이 물으면 그들에게 회사에서 일하는 게 재미있어졌다고 말하라
- 당신이 달라졌다는 것을 누군가 모른다고 절대로 절망하거나 포기하지 마라
41. 내부 승진의 위험한 진실
- 대개 승진은 직장생활에서 발전이라고 생각하지만
때로는 해고나 좌천으로 가는 지름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무능한 직원이 자신의 능력을 넘어 승진하기 때문이라는
'피터의 법칙'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42. 함정을 조심하라
- 새로 승진한 관리자들이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그들 앞에 놓인 숨겨진 함정 때문이다.
- 승진에서 함정으로 여겨지는 것들
1) 새로 생긴 직책을 조심하라
2) '과부하 걸린' 직책을 조심하라
3) 드러나지 않는 업무를 살펴라
4) 직접 물어보라
5) 이전 동료들의 도움을 기대하지 마라
6) 되돌아갈 수 없다 - 내려가기가 올라가는 것보다 어려운게 조직이다
7) 모든게 변할 것을 각오하라
8)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라
9) 승진을 반려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라
43. 무엇을 성취하는가 보다 어떤 자세인가가 더 중요하다
- '증명'하려 들지 마라. 그 대신 그들에게 도움이 되려고 노력하라.
이런 봉사정신이야말로 당신이 원하는 것을 가장 빠르게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윤활유다
- 바람직한 자세
1) 중요한 것을 먼저 하라
2) 동맹군을 만들어라
3) 당신의 팀에 충성심과 봉사정신을 고취시켜라
44. 업무를 위임하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
- 새로 임명된 관리자가 가장 빠지기 쉬운 두 가지 함정
1) 모든 것을 알려고 하는 함정
2) 나 혼자 다 처리하는게 낫겠어
45. 부하직원의 실적이 기준에 미달하면 당신 잘못이다
- 세 가지만 제대로 한다면 높은 성과를 내는 팀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것은 지속성, 명확한 목표 그리고 아낌없는 지원이다
- 팀원들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치려고 하지 말고 무엇을 원하는지만 명확하게 제시하라
46.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 되려고 하면 존경받지 못한다
- 관리자는 부하직원들과 친구가 될 수 없다 : 당신은 친구의 생계를 쥐고 있으며,
야단치거나 해고해야 할지도 모른다
- 직원들 기분을 살피는데 신경을 쓸 시간에 보다 생산적인 일에 집중하라.
그들이 당신을 존경하게 되면 저절로 당신을 좋아할 것이다
47. 부하직원의 문제를 대신 해결해주지 마라
- 효율적인 팀을 만들려면 직원들이 스스로 자신 안에 잠재해 있는 답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48. 인사고과는 피드백을 주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다
- 효율적인 팀을 만들기 위한 피드백을 주려면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자주 이야기해야한다.
무엇보다 긍정적이고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 직원들에게 피드백을 주어야 할 경우엔 반드시 공개적인 장소를 피해
아무도 없는 공간에서 조용히 해야 한다
49. 리더쉽은 디딤돌이 아니라 주춧돌이다
- 관리자가 된다는 것은 힘든 일이며, 전에는 알지 못했던 기술들을 배우고 익혀야 하는 일이다.
50. 이기는게 전부다
- 조직은 위에서 바꿀 수 있을 뿐이며, 밑에서는 절대로 바꾸지 못한다.
당신이 더 높이 올라갈수록 당신은 더 강한 영향력으로
당신의 회사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